암종별 정보

췌장암

췌장암이란?

췌장암의 정의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를 말합니다. 췌장암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췌장관에서 발생하는 췌관 선암이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관 선암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외 낭종선암(낭선암), 내분비 종양 등이 일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증상


  1. 복부 통증

  2. 황달

  3. 체중감소

  4. 소화장애

  5. 당뇨병

  6. 대변과 배변습관의 변화(회색변, 변비)

  7. 오심, 구토, 쇠약감, 식욕부진

  8. 허약감, 어지러움, 근육경련, 오한 등

췌장암의 발생빈도


발생빈도

췌장암의 위험요인


당뇨병


당뇨병을 장기간 앓고 있거나, 특히 55세 이상에서 가족력 없이, 최근 갑자기 당뇨병 진단을 받은 경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성 췌장염 췌장암의 원인 질환으로 여겨집니다.

만성 췌장염


췌장암의 원인 질환으로 여겨집니다.

가족성 췌장암


직계 가족 가운데 1명 이상이 50세 이전에 췌장암이 발병했거나, 나이와 상관없이 2명 이상의 췌장암 환자가 직계 가족 중에 있는 경우에는 가족성 췌장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나이


췌장암의 경우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일반적으로 췌장암 발생의 평균 연령은 65세이고 30세 이전의 췌장은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0세 이전의 췌장암도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50세 이전에 췌장암이 발생된 경우는 췌장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철저한 가족력의 조사가 필요합니다.

흡연


흡연을 할 경우에 췌장암의 상대 위험도는 2~5배로서 이는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췌장암의 발생 위험도가 1.5배 정도 높습니다.

식이


육류나 과도한 지방 섭취는 췌장암의 발생을 증가시키며, 신선한 과일, 채소류, 비타민 등의 섭취는 췌장암 발생을 억제시킨다고 알 려져 있습니다. 이는 과일과 채소류에 함유된 라이코펜, 카로테노이드와 셀레늄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췌장암 발생을 억제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학물질


화학물질(용매제, 휘발유 및 관련 물질, 살충제(DDT)와 나프틸아민 및 벤지딘 등)과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 췌장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석탄에서 발생되는 가스에 노출된 사람과 코크를 취급하는 사람에게서 췌장암의 발생이 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