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전립선암

전립선암이란?

전립선암의 정의


정상적인 세포는 일정기간 생존하면서 기능을 다하면 사멸하게 되는데, 어떤 경우에는 세포가 사멸되지 않고 계속 증식하여 종양을 형성하게 됩니다.

전립선 종양에는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인 전립선암으로 나뉘며 전립선 암은 전립선에 국한되지 않고 주위 조직으로 쉽게 퍼져나갈 수 있으며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하여 다른 장기로 전이 되기도 합니다.

전립선암의 발생빈도


2008년에 발표된 한국중앙암등록 본부 자료에 의하면 2003~2005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평균 132.941건의 암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 전립선암은 연 평균 3.087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2.3%로 10위를 차지하였으며, 남성의 암 중에서는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연령대별로는 60대가 38.2%로 가장 많고, 70대가 37.3%, 80대 이상이 14.6%의 순입니다.

전립선암의 위험 요인


유전적 인자 전립선암은 약 9%에서 가족력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계 내에 전립선암 환자의 수가 많을 수록 전립선암 발생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내인성 인자 나이, 인종(흑인 미국 남성 > 백인 남성 > 히스패닉계 남성> 아시아계)
환경적 인자 식이(고지방 음식의 섭취가 상대 위험도를 2배까지 증가시킴)

전립선암의 증상

초기의 전립선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며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거나 전립선 비대증 검사 도중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암이 진행하게 되면 빈뇨, 야간 다뇨, 배뇨곤란, 절박뇨 등의 배뇨 증상과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육안적 혈뇨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요관폐색으로 수신증에 의한 측복통, 골전이로 인한 골절과 골통증 등의 전이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