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난소암

난소암이란?

난소암의 정의


난소암이란 여성 생식과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난소에서 발생한 암을 의미합니다.

난소암은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그리고 성상 기질 종양으로 구분됩니다. 난소암의 50%이상이 난소의 표면을 이루고 있는 세포에서 발생된 상피성 난소암입니다.

난소암의 발생 빈도


난소암은 부인과 암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호발 연령은 50세입니다.

암이 발생한 후 복강내 전이가 일어날 때까지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처음 진단 시 약 2/3에서 이미 진행된 상태(3기 이상)로 발견되기 때문에 여성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부인암 중 가장 예후가 나쁜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소암 발생빈도



난소암의 위험 요인


난소암의 발생은 여러 가지 위험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족력과 유전적 요인


직계가족(어머니, 자매, 딸)에게서 난소암이 진단된 경우 발생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나 난소암 환자의 95%에서는 가족력 없고 약 5~10% 내외에서만 유전적 소인이 확인됨

호르몬, 생식력과 배란


임신기간 동안 월경을 하지 않는 무배란 상태가 되는데 이 기간이 길수룩 상피성 난소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됨

과거 병력


  • 유방암이나 대장암을 진단 받은 여성

  • 임신을 위해 배란 유도제를 투여 받은 경우

환경


석면, 활석 등의 발암 물질, 고지방 식사, 하루 3잔 이상의 커피

난소암의 증상


난소는 위치적으로 복강의 안쪽 깊은 곳에 있으며, 외계로부터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초기 난소암이 발병되었더라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난소암의 70%는 3기 이상의 진행암의 상태에서 발견됩니다.

난소암이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는 초음파 검사나 진찰 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질병이 진행된 이후에는 복부팽창, 복부 통증, 빈뇨 또는 변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