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치료 후 성생활은 가능한가요?

광범위 자궁절제술시 자궁뿐만 아니라 질의 일부분도 절제합니다. 이는 질이 자궁경부와 인접해 있으므로 암세포의 전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시행하며, 남은 질의 상부는 봉합 합니다.

부부관계는 질에서 이루어 지는 것이며 자궁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질 부위가 회복되는 6~8주부터는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해도 됩니다.

또한 자궁경부에서 윤활성 점액을 많이 분비하는데 수술로 인해 난소, 자궁 및 자궁경부가 절제되면 윤활성 점액이 부족하여 건조감과 질주위 조직의 경련, 통증 및 복부 불편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감을 없애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수용성 젤리(K-Y 젤리) 부부관계 전에 질주위에 바르세요.
에스트로겐 질정 잠자기 전에 질 깊숙히 넣으십시오. 건조한 질정은 넣기 힘들고 아프므로 젤리나 물에 묻혀서 넣어주세요.
호르몬 치료(에스트로겐) 난소를 제거했을 경우에는, 골다공증 및 심질환 예방을 위해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이 꼭 필요하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회음부 근육 운동 성교시, 평상시에 질과 하복에 힘을 주었다 풀었다 하는 운동을 하면 질주위 조직의 탄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배우자의 애정 표현 성적으로 흥분하였을 때 질구밑 양쪽에 위치한 콩만한 크기의 바르톨린선에서 끈적한 점액을 분비하여 질입구와 그 주위를 윤활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배우자의 애정 표현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