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의 진단

의사의 진찰


자궁경부암이 질, 골반, 방광, 직장 등으로 침범되어 있는지를 확인 하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내진과 자궁경부질세포검사를 통하여 자궁경부의 이상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질확대경검사


자궁경부질세포검사나 육안 관찰에서 이상이 있을 경우 질확대경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이는 자궁경부의 비정상 부위를 질확대경으로 확대하여 자세히 보는 것입니다. 외래 진료실에서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부위의 조직검사를 동시에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조직검사


자궁경부에서 작은 조직을 떼어내어 염색한 후 현미경으로 조직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원추절제술


자궁경부암의 침윤정도를 확인하는 진단 뿐만 아니라 치료로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방광경 및 에스결장경검사


자궁경부암이 방광 및 직장의 점막을 침범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 침윤성 자궁경부암이 확인된 경우 병기를 정확히 설정하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경정맥신우조영술(IVP)


암이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장기에 침범해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전산화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


내진, 방광경 검사, 에스결장경 검사 등으로는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및 예후 결정에 가장 중요한 자궁경부 주위조직의 침윤 및 림프절 전이 여부를 알기 어려워,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검사입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


암세포의 대사를 영상화함으로써 암의 유무 및 분포를 보여주는 최첨단 검사입니다. 전신이 촬영되며 암조직이 정상조직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나는 장점이 있고, 다른 검사로 찾기 어려운 원격전이, 재발 등을 밝히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