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유방암

유방재건술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나요?

유방재건술은 가능한 한 기존의 유방과 모양·크기를 같게 하며, 감촉까지도 비슷하게 재건하는 것을 의미하며 유두 및 유륜(젖꼭지) 재건을 통해 유사한 유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성의 상징’인 유방을 모두 절제한 경우 자신감의 결여로 의욕 저하와 사회생활·가정생활이 안정치 못하기 때문에 유방암 치료의 마지막 재활 단계로서 유방재건을 받게 됩니다.


종류 설명
인공보형 삽입술 실리콘백, 식염수백 등의 인공보형물을 넣는 방법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이물반응이 생기고, 인공 삽입물의 구축으로 딱딱해지며, 새거나 터지기도 하여 염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자가조직 이식술 환자 몸에서 지방과 근육 일부를 떼어내 가슴에 넣는 방법으로 최근에는 자가조직 이식법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자가조직을 이식할 때는 지방의 양이 많고 촉감, 색깔 등이 유방과 가장 비슷한 복부의 지방과 근육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즉시 유방재건술

즉시 유방재건술


자연 유방재건술


자연 유방재건술


유방재건술에 대한 Q&A


Q. 자가조직에 의한 유방재건술은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하복부 조직의 횡복직근 근피판은 지방조직으로 되어 있어 부드러우며 색깔 또한 앞가슴과 잘 일치합니다. 또한 자연스럽게 복부 지방제거수술을 받은 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 허리가 날씬해 보인다는 2차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미세수술법에 의한 하복부 조직이식법은 특히 혈액순환에 좋고, 재건된 유방의 모양을 더욱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Q. 유방암 수술 후 즉시 재건하는 방법과 일정기간 경과 후 지연 재건 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초기암인 경우(상피내암, 1,2기)에는 유방 절제와 동시에 즉시 재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종양의 범위가 좁은 초기암의 경우에는 피부보존 술식을 이용하고 유방재건술을 시행함으로써 좀 더 좋은 모양과 갖을 수 있으며 적은 흉을 남깁니다. 종양의 재발 가능성이 있거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 경우에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 지연 재건을 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미 유방 절제술을 받은 분은 2년이 경과하였다면 언제든지 재건이 가능합니다.


Q. 유방재건술의 수술 소요시간이나 1번 수술로 끝나나요?


A. 하복부 조직 이식을 이용한 유방재건술은 미세현미경을 통해 조직의 동맥과 정맥을 일일이 연결한는 고난도의 수술로 6시간 정도 걸리며 10일 후부터 정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1차 수술 후 6개월이 지나면 재건된 유방조직을 활용해 유두 모양을 만들어 주거나, 반대편 정상 유방의 유두를 반으로 잘라 새 유두를 만들어 줍니다. 이때 양쪽 유두의 색깔이 다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의학적 문신 기계를 이용해 한쪽 유두에 색깔을 입혀주면 거의 구분할 수 없는 형태로 복원됩니다.


Q. 유방재건술의 비용은 얼마인가요?


A. 일반적인 유방재건술 비용은 1,500만~2,000만원 정도인데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하면 400~500만원 정도가 줄어듭니다. 그 이유는 입원, 마취 등 수술 과정의 상당 부분을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처리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