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유방암

유방암 치료 방법

유방암도 병기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일단 진단이 확정되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특히 유방암은 수술만으로 치료가 끝 나는 것이 아니라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및 호르몬 치료 등을 본인에게 알맞게 복합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수술


수술은 원발암이 있는 유방 자체를 제거하는 유방수술에, 암의 전 이경로가 되는 액와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모두 포함합니다.


유방수술의 종류 유방전절제술 유방부분절제술
액와림프절 수술의 종류 액와림프절 곽청술 감시림프절 생검술

감시림프절 절제

감시림프절이란 유방에서 제일 먼저 림프액이 도달하는 림프절로서 유방암의 전이 가능성이 가장 높은 림프절입니다. 암의 전이가 확실하지 않을 때에 이 림프절을 떼어 암 전이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암이 없는 경우 액와림프절 곽청술을 생략할 수 있어 림프부종, 감각 이상, 통증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유방 성형 가능


진행성 유방암을 제외하고 유방암으로 인한 부분 또는 전절제술과 동시에 유방 복원 등의 성형 수술이 가능합니다.


유방암 수술 후 보조치료요법


방사선 치료


과거에는 유방암의 병기에 상관없이 유방을 전부 절제하는 전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나, 유방보존술이 점차로 보 편화됨에 따라 유방을 보존하면서도 과거 유방전절제술을 시행한 경우와 동등한 치료성적을 얻을 수 있어 수술 후 방사선치료의 역할이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적응증
  • 유방보존술 시행한 경우
  • 유방전절제술을 시행한 경우

  • 종양의 크기가 5cm 이상 이거나

  • 겨드랑이부 림프절 전이 개수가 4개 이상인 경우

부작용 피로감, 식욕부진, 방사선 식도염, 방사선 폐렴, 피부변화 등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유방암을 치료하기 위해 항암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대부분 수술 후 미세암 세포 전이 가능성이 있어 재발율 감소, 생존율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유방암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적응증
  •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암이 타 장기로 전이 되어 있는 경우 (증상완화 및 생명 연장)
  • 수술 후 재발방지를 위한 경우(보조항암화학요법)

  • 수술 전에 시행하는 경우(선행화학요법-종양의 크기를 줄여 유방보전술을 시도하고자 시행)

치료기간 정상적으로 골수 기능이 회복되는 시기인 3~4주마다 한 번씩 투여받으며 치료기간은 3~6개월 정도이나, 항암제에 따라 그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일반적인 증상 : 오심, 구토, 피로감, 탈모, 구내염, 설사, 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증
그 외 증상들 :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심장, 신경, 신장, 간 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

항호르몬요법

유방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의 주 영향을 받는 기관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유방이 정상적으로 발육하고 발달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이며 또한 유방암의 발생과 진행과정에서도 매우 중대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이 유방암에 미치는 영향을 차단하여 유방암의 진행을 막고자 하는 시도가 항호르몬요법입니다.


종류 약제 및 적응증
호르몬 수용제 차단법 토레미펜 : 폐경 후 유방암 환자에게 사용
타목시펜 : 폐경 전·후 모든 유방암 환자에게 사용
호르몬 생성 억제법 고세렐린 : 폐경 전 유방암 환자에게 사용
아로마타제 억제제(아나스트로졸, 레트로졸, 액서메스틴) : 폐경 후 유방암 환자에게 사용

표적치료

이 치료는 최근 5년 이내에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요법입니다. 1998년 미국 식약청에서 재발성 유방암에 허셉틴이 허용되어 우리나라도 2003년도부터 보험 수가로 고시되어 있었으나, 림프절 전이가 있는 유방암에서 보조항암화학요법으로 사용해도 보험적용을 받는 것으로 고시가 바뀌어 많은 유방암환자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허셉틴은 허투(HER2) 수용체가 과 발현된 유방암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허투수용체를 검사한 후에 투여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20~30%에 적용이 될 수 있어서 항호르몬제, 항암화학 요법과 더불어 유방암 치료의 중요한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허셉틴 외에 유방암에 사용하는 표적치료 약물로는 타이커브(Tykerb, lapatinib), 아바스틴(Avastin, Bevacizumab)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