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악성림프종

악성림프종이란?

악성림프종의 정의


악성림프종은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구성하는 림프계 세포에서 유래한 악성혈액 질환으로 악성 림프조직이 있는 어느 부위, 조직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매우 다양한 병소에서 관찰되는 암입니다.


악성림프종의 발생빈도


악성림프종의 증상


발생부위에 따라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림프절이 통증 없이 커지는 것입니다.
주로 목 ・ 흉부 ・ 겨드랑이 ・ 복부 ・ 사타구니 부위에 잘 나타납니다. 그 외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고열 : 밤에 땀을 많이 흘림

  • 피로감 : 체중의 감소

  • 피부 가려움증 : 피부발진

악성림프종의 분류


비호즈킨림프종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환경적 독소, 유전적 소인, 바이러스(EB 바이러스, HIV...)면역체계의 결핍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생빈도


보통 50~60대의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서양의 경우 악성림프종의 50% 정도를 차지하나, 우리나라의 경우 80~9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징


처음 발생한 부위와 상관없이 산발적으로 전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류


어떤 세포에서 기원한 것인지에 따라 크게 B-세포림프종, T-세포림프종, 자연살해세포(NK세포)림프종으로 분류하고, 다시 여러가지 세부형태로 분류합니다.


호즈킨림프종


원인


바이러스와 관련 있다고 하나, 명화간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발생 빈도


서구에서 더 흔하게 나타나고 20~30대에서 주로 발생하며, 60대 이후에 다시 발생 빈도가 증가합니다.
우리나라는 서양에 비해 발생 빈도가 낮으며, 전체 악성림프종의 10~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징


병의 발생부위가 림프계를 따라 처음 발생한 부위 인접한 곳으로(순차적으로) 진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양세포가 비교적 순하여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