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식도암

식도암 치료의 부작용

식도암 치료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각각에 따른 부작용이 있습니다.


수술의 부작용


조기 합병증 문합부위 누출 식도 절제술 후 식도-위 문합술을 시행한 부위가 제대로 아물지 못하고 누출이 생기는 것을 말함
후두 신경 마비 후두 신경은 기관과 식도 사이를 지나가기 때문에 식도암 수술에서 림프절 절제술 중에 손상될 수 있습니다. 후두신경마비 증상으로는 목 쉰소리, 사레들림 등이 있습니다.
폐 합병증 대부분 수술 후 사망은 폐합병증과 연관되어 나타나므로 폐렴이나 급성호흡곤란 증후군이 발생하면 인공호흡기 치료 등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유미흉 식도암 수술 시 림프절 절제를 하기 위해 흉관이라는 구조물을 절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흉관은 우리 몸에서 림프액이 지나가는 관으로 흉관이 손상 받았을 때에는 림프액이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미흉은 수술 후 금식으로 해결되나 금식으로 치료되지 않을 경우에는 재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만기 합병증 협착 수술을 시행한 지 약 3개월이 지난 이후에 발생하는 합병증을 말하며 식도암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만기 합병증으로는 협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덤핑증후군이나 위 저류와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전신반응이 있으나, 주로 방사선이 조사된 부위에서 일어납니다. 그 때문에 치료하고 있는 부위에 따라 부작용 증상은 다릅니다.


조사부위 부작용 증상
경부 연하시의 이물감, 동통, 인두의 건조, 목이 쉬는 현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을 조사한 경부의 피부에서는 햇볕에 탄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부 복부 불쾌감, 구역질, 구토, 식욕 저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 반응 방사선 치료 개시 후 1주 이내에 발생하며, 식욕부진, 오심, 전신 권태,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미약하여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대증요법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방사선 치료로 인한 전신 반응은 치료 종료 후 1~2주 이내에 소실됩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항암화학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심한 피로감, 메스꺼움과 구토증, 탈모, 말초 신경 이상 감각증, 구강건조증, 입안의 염증,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골수기능 억제로 백혈구 수가 감소하여 면역기능이 저하됨으로써 감염에 저항력이 없어져 폐렴 등이 잘 발생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약물은 시스플라틴과 5-FU 병합요법으로 시스플라틴의 경우 신장장애를 일으킨다는 특징이 있어 약물 사용 중에는 3000ml 정도의 수액을 점적 투여와 이뇨제를 사용하여 요배설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