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식도암

식도암의 진단방법

내시경


식도암이 의심되면 우선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내시경은 식도 내부를 직접 관찰하는 검사이므로 매우 정확하며 병변이 확인될 경우 동시에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시경 끝에 초음파기구를 부착하여 식도 단면을 초음파 영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초음파 내시경이 사용되고 있어 얼마나 깊이 병변이 진행되었는지 알 수 있어 치료 방침 결정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준비사항 검사 전날 저녁을 가볍게 드신 후 밤 12시부터 금식합니다.
검사방법 국소마취제를 5분 정도 입안에 머금어서 내시경 삽입으로 인한 불편감을 줄입니다. 검사는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만약 내시경 검사로 인한 불안감이 크다면 수면내시경검사를 시행하여 불편했던 기억을 잊게 할 수 있습니다.
검사내용 식도 내부를 직접 관찰하여 식도암의 모양, 크기 위치를 평가하고, 의심되는 부위에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적응증 수술 전 : 식도암 의심 시 식도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시행
수술 후 식도 협착이 있는 환자나 수술할 수 없는 환자의 경우 : 풍선 확장술이나 스텐트 삽입에도 이용합니다.

식도조영술(바륨 X선 검사)

준비사항 검사 전날 저녁을 가볍게 드신 후 밤 12시부터 금식합니다.
검사방법 바륨이라는 조영제가 포함된 액체를 마신 뒤 X선 촬영을 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내용 투시촬영을 통해 관찰하는 검사법으로 식도 점막의 변화를 관찰하여 식도암의 모양, 크기, 위치 등을 평가하고 주위 기관과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적응증 장점 : 내시경에 비하여 편하게 검사받을 수 있음
단점 : 초기의 작은 병변은 잘 발견되지 않고 조직검사가 불가능

기관지 내시경

숨을 쉬는 기관지 내부를 검사하는 것으로 식도 내시경과는 다른 검사입니다. 특히 중·상부 식도암의 경우에는 뒤쪽에서부터 기관 및 기관지를 침범하는 경우가 있으며, 또 식도에 암이 있는 환자는 후두나 기관 또는 기관지에 암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기관지 내시경을 받게 됩니다.


전신 뼈 스캔


식도암은 뼈로도 전이가 잘 되므로 식도암의 뼈 전이 여부를 진단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T)


컴퓨터와 연계된 X선 촬영장치를 통해 일련의 인체 내부 단면 영상을 상세히 얻을 수 있어 종양의 주위 주직 침범, 임파선 전이, 폐 전이 여부 등을 판정할 수 있습니다.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CT)


의료용 방사선 동위원소를 부착한 포도당을 체내에 소량 주입한 뒤 전신 영상을 얻어 해당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섭취된 부위를 확인함으로써 임파선과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흉강경 및 복강경


흉강경이나 복강경은 진단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을 말하는 것으로 흉강경은 가슴 속에 그리고 복강경은 뱃속의 이상을 알아보기 위해 전신 마취 하에서 가슴 또는 복부에 몇 개의 구멍을 내고 내시경 및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진단 또는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식도암의 진단에 있어서 다른 방법으로 확인되지 않는 림프절이 있거나 수술적 절제 여부가 불확실할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