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식도암

식도암이란?

식도암의 정의


식도에 생긴 암을 의미하며, 식도암은 주로 50~60대의 남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술, 담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식도암은 위치에 따라서 경부식도암, 흉부식도암, 위 - 식도 연결부위 암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암의 조직형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평활근 육종, 횡문근 육종, 림프종, 흑색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는 편평상피세포암이 많으며, 북아메리카나 유럽지역에서는 선암의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식도암의 발생빈도


발생빈도


식도암의 증상


식도암 초기의 경우 대개 증상이 없으나 암이 진행한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연하곤란

  • 현저한 체중감소

  • 쉰 목소리 또는 만성 기침

  • 구토 또는 토혈

이러한 증상들은 식도암에 의해 주로 발생하지만 다른 질환으로도 가능하므로, 상기 증상들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도암의 위험요인


식도암의 정확한 원인 밝혀져 있지 않으나 다양한 연구들에 의해 아래의 위험요소가 식도암 발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흔함
흡연 식도암의 중요한 위험인자임
나이 나이가 들수록 식도암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며 식도암 환자의 대부 분은 60대 이상의 고령환자임
음주 폭음 또는 만성적인 음주 역시 식도암의 중요한 위험인자임
바렛식도 위-식도 역류가 있는 경우 위산이 식도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식도 점막 세포들에 변형이 발생하고 그 결과 식도 상피세포가 위점막 세포와 유사한 형태로 변성되는데 이를 바렛식도(Barrett’sesophagus)라 하며 이러한 식도 점막의 만성적인 자극은 식도암의 위험을 증가시킴(바렛 식도는 식도 선암의 전구 병변으로 알려짐)
기타 자극 양잿물 또는 기타 부식성 제제를 섭취한 경우 식도 점막의 손상이 오게 되는데 추후 식도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차 원발암 두경부암을 진단받은 환자의 경우 이차적으로 식도암이 추가 발생할 위험도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