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방광암

방광암이란?

방광암의 정의


방광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소변과 직접 접촉하는 이행상피세포에서 유래한 이행상피세포암이 9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 외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및 육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암은 방광점막이나 점막하층에 국한된 표재성 방광암과 근육층을 침범한 침윤성 방광암, 다른 장기로 전이된 전이성 방광암으로 나뉩니다.


방광암의 발생빈도


2008년도에 발표된 한국 중양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03~2005년에 우리나라에서는 연 평균 132.941건의 암이 발생되었는데, 그 중 방광암은 남녀를 합쳐서 연 평균 2,828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2.1%로 1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남녀의 성비는 5.71:1로 남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였으며 발생건수는 연 평균 2,258건으로 남성의 암 중에 6위, 여자는 연 평균 570건으로 여성의 암 중에 1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조직학적으로는 2003~2005년의 방광암 전체 발생 건수 8,484건 가운데 암종이 89.3%, 육종이 0.2%를 차지하였고, 암종 중에서는 이행 세포암이 85.1%, 선암이 2.6%를 차지하였습니다.


방광암의 위험 요인


흡연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2~3배 높음
연령 40세 이하는 드물며 나이가 많을 수록 위험이 높아짐
직업적 요인 석유화학, 가죽, 화학물질, 도료를 취급하는 직업 등에서 방향족 아 민의 영향으로 방광암 발생의 위험이 높음
요로감염 장기간 요도카테터를 유치하거나 방광결석이 존재하는 만성 방광염의 경우 또는 주혈흡충과 같은 기생충 감염이 높은 지역에서 방광의 편평상피세포암 발생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음.
치료관련 위험인자 싸이클로포스파마이드와 같은 항암제, 골반부의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서 방광암 발생이 증가

방광암의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통증이 없는 육안적 혈뇨이며 일부에서는 현미경적 혈뇨가 나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혈뇨가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방광암을 비롯한 요로계의 암에 걸렸다고 할 수 없으나, 육안적 혈뇨가 특히 40세 이상에서 한번이라도 있었다면 방광암을 의심하며 혈뇨의 원인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상피내암의 다른 증상으로 빈뇨, 절박뇨, 배뇨 시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진행된 병기에 서는 체중감소, 골통증, 수신증에 의한 측복통 등 전이부위에 따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