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대장암

대장암의 진단 방법은?

대장암의 약 35%(직장암의 75%)가 직장수지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40세 이후는 매년 1회의 직장수지검사를 권 장합니다. 분변잠혈검사와 직장수지검사만으로는 불충분하므로 50세에는 대장내시경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대장조 영술, S결장경, 대장내시경 등 여러 검사가 있습니다.


분변잠혈검사


위장관 출혈 여부 또는 대장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 사용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큰 불편감 없이 검사가 가능하지만 위음성도, 위양성도가 높아서 검사의 정확도는 떨어집니다.


직장수지검사


의사가 윤활제를 바른 장갑 낀 손을 직장에 삽입하여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만져지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중조영바륨관장검사


준비사항 검사 전날 저녁을 가볍게 드신 후 밤에 하제를 복용하여 대장 내부에 남아있는 분변을 제거합니다.
검사방법 항문을 통해 작은 튜브를 삽입하고 바륨이라는 조영제와 공기를 대장 내에 넣어 바륨으로 대장 점막에 바르고 공기로 대장 내강을 확장시킨 후 X-선 촬영을 합니다.
검사내용 전체 대장을 검사할 수 있으며 대장암의 위치 및 대장벽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준비사항 검사 전날 저녁 죽 등으로 가볍게 드신 후 하제를 복용하여 대장내부 에 남아 있는 분변을 제거합니다.
검사방법 내시경을 삽입하여 검사합니다. 수면내시경을 시행하면 검사 동안에 불편감 없이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내용 직접 출혈부위와 병변의 표면을 관찰하고 조직 상태를 파악하며 동시에 조직검사도 가능합니다.

전산화 단층촬영(CT)

준비사항 촬영하기 전 최소한 8시간 동안 금식야 합니다.
검사방법 검사를 시행하는 동안 환자는 정맥주사를 맞고, 조영제를 주입 후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내용 CT는 대장암 자체의 진단, 인접 장기 및 간, 림프절로의 전이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