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대장암

대장암이란?

대장암의 정의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암 대부분은 대장 점막에 생기는 선암입니다. 선암 대부분은 선종이라는 양성 종양(폴립, 용종)이 진행하며 발생합니다.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 육종 ・ 편평상피암 ・ 유암종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의 발생빈도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암의 증상은 종양이 생긴 위치와 종양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배변 습관의 변화, 복통, 체중 감소, 하혈 등이 있습니다.


우측 대장암 좌측 대장암 직장암
설사
체중감소

소화불량

근력감소

복부팽만

덩어리 촉진

복통
배변습관 변화
변비

혈변/점액변

장폐색
변비 혹은 설사
혈변

배변 후 변이 남은 느낌

배변 시 통증

대장암의 위험요인

50세 이상의 연령 대장암 초기의 80%가 50세 이상입니다. 고지방 고칼로리 저섬유소 식이, 가공 정제된 저잔여 식이, 알코올
대장암은 영양상태가 과도하게 좋은 사람들에서 많이 생깁니다. 특히 육류 섭취가 많고, 섬유질 섭취가 적은 사람들이 문제입니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집안에서 누워 지내기만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대장암에 취약합니다.
10년 이상 경과된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유전적 소인 : 가족성 용종증 난소암, 자궁내막암 또는 유방암 병력 대장암의 가족력 대장암 환자의 5~15%가 가족력이 있는데 부모, 형제, 자녀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으면 대장암 발생률이 2~3배 증가합니다. 대장암 환자 일부는 유전자 변성으로 인해 자손에게 유전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