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다발성골수종

다발성 골수종이란?

다발성골수종은 골수에서 항체를 생산하는 백혈구의 한 종류인 형질 세포(Plasma Cell)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혈액질환으로 특히 뼈를 침윤하는 것이 특징이고 면역장애, 조혈장애 및 신장장애를 일으키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다발성 골수종은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분화, 증식되어 나타나는 혈액암으로 골수침범으로 인한 골병변이 특징적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발생부위


다발성골수종은 골수에서 주로 생기나 여러 장기에 형질세포 종양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뼈에 침범을 잘하여 척추의 통증이나 압박골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형질세포를 "골수종 세포"라고 부르며, 이는 종양을 만들고, 뼈를 녹여 잘 부러지게 할 수 있고, 골수를 침범하여 골수기능을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수치가 감소되어 빈혈, 감염, 출혈 위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



명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환경적 요인으로 방사선이나 화학 물질(중금속, 유기용매, 제초제, 살충제 등)에의 노출이 다발성골수종의 위험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DNA 고두배수체, c-myc RNA 과표현, N-ras 돌연변이와 같은 염색체 이상이나 발암유전자에 의하여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생빈도와 위험인자


흑인 남자의 경우 발병률이 높고, 여자보다 남자, 65세 이상 노인이 많이 발생합니다. 유전적인 소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가족 중에 환자가 있다고 해서 발병률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는 희귀한 질환이었으나, 최근에는 고령화와 진단기술의 발전 등으로 점차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