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뇌종양

뇌종양 치료의 부작용은?

뇌종양 치료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각각에 따른 부작용이 있습니다.


수술의 부작용


환자들은 처음에 수술 후 며칠간 두통이나 불편감을 가집니다. 그러나, 약물로 그 통증을 대개 조절할 수 있으므로 환자들은 의사나 간호사에게 통증에 대해 자유롭게 얘기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들은 흔하게 피로감이나 허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술로부터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각 환자마다 다양합니다.


출혈


혈관이 풍부한 종양을 수술할 때 발생가능성이 높고, 수술 직후에 발생하기도 하나, 수술 후 수일이 지나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뇌부종


종양을 제거한 후 뇌혈류 역학의 급격한 변화, 혈과-뇌장벽의 손상 등이 원인으로 주로 수술 전에 이미 뇌부종이 있었던 경우, 종양의 크기가 컸던 경우, 혈관이 풍부했던 경우에 흔히 발생합니다. 뇌부족은 수술 직후부터 약 일주일 사이에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사용이 도움 됩니다.


간질 발작


종양과 정상 뇌 사이 경계가 불분명하여 대뇌피질이 손상을 받았거나, 수술 후 두개강내 공기가 많이 주입됐을 때, 대뇌피질 병변일 때 많이 발생합니다.


그 외 부작용


뇌척수액 누출, 뇌막염, 해당부위의 신경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급성 부작용


전신 반응


방사선 치료 개시 후 1주 이내에 발생하며, 식욕부진, 오심, 전신 권태,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미약하여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대증요법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방사선 치료로 인한 전신 반은 치료 종료 후 1~2주 내에 소실됩니다.


뇌압 상승에 의한 반응


뇌에 조사된 방사선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정상 뇌세포의 부종이 유발되어 이로 인하여 뇌압상승이 일어 날 수 있으며, 두통,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구토제 혹은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면 예방되거나 증상이 완화됩니다. 역시 방사선 치료 종료 후 수주 내에 소실됩니다.


탈모 및 두피 변화


방사선이 조사된 두피에 발적이 나타나거나 치료 종료 후 피부색깔의 변화가 올 수 있으며 방사선이 조사된 부위에는 부분적으로 탈모 현상이 생깁니다. 이러한 피부색의 변화나 부분적 탈모 현상은 수개월이 지나야 회복됩니다.


중이염


원발 뇌 병변의 위치가 내이 위쪽인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로 인하여 귀안에도 방사선이 조사 되므로 중이염이 발생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성부작용 통상적인 방사선 치료 용량으로 뇌 기능의 장애가 오는 경우는 드뭅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항암화학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심한 피로감, 메스꺼움과 구토증, 탈모, 말초 신경 이상 감각증, 구강건조증, 입안의 염증,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골수기능이 억제되서 백혈구수가 감소하여 면역기능이 저하됨으로써 감염에 저항력이 없어져 폐렴 등이 잘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