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뇌종양

뇌란?

뇌의 해부학적 이해


뇌 해부도


뇌는 부드러운 스폰지 같은 조직 덩어리로 두개골의 뼈와 수막으로 불리는 세 개의 얇은 막에 의해 보호 됩니다. 무게는 약 1,200~1,300g으로 크기는 양배추 만하고 모양은 호두같고 크게 대뇌, 소뇌, 뇌간(숨골)으로 나뉩니다. 수막 사이의 공간과 뇌실이라고 하는 뇌 내의 공간을 통해 흐르는 뇌척수액은 뇌의 쿠션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경망은 뇌와 몸의 다른 부분 사이에 메시지를 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어떤 신경은 뇌에서 눈,귀로 직접 가거나 또는 척수를 통해 뇌와 몸의 다른 부분을 연결하게 됩니다.


뇌의 기능


뇌는 행하고자 하는 것(걷고 말하기 등)과 의도 없이 행하는 것(숨쉬기 등)들을 지시하며 감각(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고, 냄새 맡기), 기억, 정서, 인격등을 담당합니다. 뇌의 세가지 주요한 부분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뇌 뇌의 가장 큰 부분으로 뇌의 꼭대기에 있습니다. 우리의 감각으로부터의 정보를 사용하여 우리 주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 지 와 우리의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려 줍니다. 읽기, 사고, 학습, 언어, 정서를 지배합니다. 대뇌는 좌우 대뇌 반구로부터 나뉘어져 분리된 활동을 지배하는데, 우측 반구는 몸의 좌측에 있는 근육을, 좌측 반구는 몸의 우측에 있는 근육을 지배합니다.
소뇌 뇌의 뒤쪽, 대뇌 아래에 위치하며 균형과 걷기, 말하기와 같은 복잡한 행동을 지배합니다.
뇌를 척수와 연결하며 배고픔과 갈증, 그리고 호흡, 체온, 혈압과 같은 기본적인 몸의 기능을 지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