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갑상선암

갑상선암 수술 후 합병증은?

출혈


원인


갑상선 수술환자의 약 2~3%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갑상선은 혈관분포가 매우 많은 기관으로 아무리 수술 시 지혈을 세심히 하여도 혈압 등이 올라가거나, 수술 부위의 울혈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및 주의 사항


경부 종창과 불편감이 있으며 심하면 호흡곤란이 생기고 기도가 막혀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경부의 종창이나 호흡곤란이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이야기 하시기 바랍니다.


목소리 변화


원인


갑상선 바로 뒤쪽에 성대의 운동을 담당하는 반회후두신경이 근접해 있어 암 치료를 위해 갑상선을 제거할 때 간혹 이 신경에 손상이 오면 발생합니다.


증상


수술 후 쉰 목소리 혹은 크게 소리내기가 어려움


대처


  1. 성대마비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생겨 늦어도 6개월~1년 후에는 정상으로 돌아오나 돌아오지 않는 경우 갑상연골성형술이나 성대내 주입술의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2. 드물게 양측 성대마비로 호흡곤란이 생기는 경우 기관절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저칼슘혈증)


원인


수술에 의해 불가피하게 부갑상선이 손상을 입는 경우 일시적으로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깁니다.(부갑상선은 몸의 칼슘대사에 관여 하는 기관)


증상


입 주위나 손끝의 저린감, 손발의 감각 마비증상, 수전증, 기운 없음


대처


증상이 생기면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 칼슘제제를 투여 받아야 합니다. 퇴원 후 증상이 생기면 병원으로 연락하고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칼슘제를 먼저 섭취한 후 병원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목의 불편감


원인


수술 시 오랜 자세 고정으로 인해 나타나거나 수술부위의 근육 수축으로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증상


목의 불편감, 통증


대처


수술 후 2~3일 후 부터는 목을 좌우 상하로 천천히 돌리는 목의 스트레칭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