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종별 정보

갑상선암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암의 정의


갑상선에 혹이 생긴 것을 갑상선 결절 또는 종양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종양은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암)으로 나뉘며 양성 종양은 말 그대로 경과가 양호한 혹을 말하며, 서서히 커지더라도 미용상 보기에 안 좋을 뿐 다른 곳으로 퍼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악성 종양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곳으로 암세포가 퍼져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발생빈도


발생빈도

갑상선암의 증상


  1. 결절이 크거나 최근에 갑자기 커진 경우

  2. 결절이 커져 기도나 식도를 눌러 호흡곤란 증상이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증상이 있을 때

  3. 갑상선에 덩어리가 있으면서 목소리 변화가 같이 있을 때

  4. 결절이 주위조직과 붙어 있어 잘 움직이지 않을 때

  5. 결절이 매우 딱딱하게 만져질 때

  6. 결절과 같은 쪽에서 림프절이 만져질 때

  7. 가족 중에 갑상선암 환자가 있고 갑상선에 결절이 만져질 때


최근에는 목에서 종괴를 발견하고 찾아오는 환자보다 건강 검진 시 우연히 갑상선 결절을 발견하여 검사 후에 갑상선암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이러한 경우 대부분 증상은 없습니다.

갑상선암의 위험요인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아직 그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일부 갑상선암에서 원인으로 방사선이나 유전자 이상이 관련있다고 하나, 갑상선암에 걸린 사람 대부분은 그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갑상선암의 종류


암의 종류 특징
유두암 전체 갑상선암의 70~80% 가량을 차지하며 주로 임파절을 통해 전이되며, 다른 갑성선암에 비해 예후가 좋은 편으로 암의 성장이 느립니다.
여포암 전체 갑상선암의 10~20%를 차지하며 혈관을 통해 전이되며 암세포의 성장이 느려서 예후가 좋은 편으로 나이가 든 연령에 주로 나타납니다.
수질암 칼시토닌을 분비하는 갑상선세포에서 기원하는 암으로 예후가 좋지 않으며 일부는 암유전자의 돌연변이가 발견되고 유전되는 성향을 보여 이런 경우 ‘RET 원종양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를 통해 조기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권해집니다.
미분화암 전이가 흔히 발견되며 항암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으며 암세포 성장이 빨라서 수개월내에도 위험해질 수 있는 예후가 나쁜 암입니다.